제물로 바쳐진 이삭

성경본문 : 창세기 22 : 1∼19
외울말씀 :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 위에 놓고 (창 22 : 9)
부를찬송 : 535장, 503장, 488장

이삭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아들이다. 그가 태어날 때 아브라함의 나이는 100세였으며 그의 어머니 사라의 나이는 90세였다(창 17 : 17, 21, 21 : 5). 사라가 아들을 그에게서 낳게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을 때 아브라함은 웃었다(창 17 : 17∼19). 약속을 듣고 있던 사라도 웃었다(창 18 : 10∼15).
이삭이 태어났을 때 사라는 기뻐하며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라고 했다(창 21 : 6). 그래서 '이삭'이라는 히브리어( ) 이츠하크도 '웃음' '웃고 있는 자'란 의미이다. 이삭은 아브라함, 야곱, 요셉 등 4대 족장 중에서 가장 오래 살았다(180세). 제일 장수했으나 그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을 정도로 짧다. 그것은 그의 일생이 평탄한 생활이었음을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이삭의 인물됨

1. 이삭은 어릴 때부터 순종이 몸에 밴 사람이었다(1∼10).
자신이 제물이 되기 위하여 모리아 산으로 나무를 지고 간 것과 그리고 결박하여 제단에서 죽이려할 때도 순종하였다.

2. 이삭은 기도하며 묵상하는 사람이었다(창 24 : 63).
3. 이삭은 축단의 생활로 복 받은 사람이다(창 26 : 25).
4. 이삭은 온유하고 겸손하며 지구력을 가지고 매진한 사람이다(창 26 : 12∼31).
이삭이 복 받은 것을 시기한(블레셋) 사람들이 우물을 파기만 하면 빼앗았으나 이삭은 양보하고 다른 곳에서 물을 얻게 되었다. 결국 원수들이 회개하고 화목을 요청해 옴으로 이삭이 승리한 역사를 우리는 본다.
☞ 창 26 : 25

둘째 이삭은 자신이 제물이 되었다.

100세에 얻은 아들 이삭은 하나님의 복된 선물이었고 아브라함에게는 생명보다 더 귀한 독자였으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하여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하였다(창 22 : 1∼3).
아브라함은 순종하여 번제로 드리러 모리아 산으로 향해 갔다.
1. 제물이 될 이삭의 신앙자세는 어떠했는가?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올라가신 예수님처럼 번제 나무를 지고 모리아 산으로 올라갔으며 십자가를 자취하여서 생명을 던진 예수님처럼 아버지에게 묶여 제단 위에 바쳐졌으니 온전한 헌신이었던 것이다.
2. 하나님은 이삭의 헌신을 받으셨고 수양을 준비하여 제물이 되게 하셨다(창 22 : 13).
하나님은 100%헌신을 원하신다. 예나 오늘날이나 이삭의 헌신이 하나님의 제단에 꼭 필요한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가 조직도 있고 계획도 있지만 그러나 누가 하나님께 바쳐질 제물이 되느냐가 문제이다. 예수님은 스스로 십자가를 지시고 번제물이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었다. 신앙은 이론이 아니다. 계획도 아니다. 반드시 희생이 있어야 한다.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자(롬 12 : 1)
☞ 창 22 : 9

셋째 복된 조상이 된 이삭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라면 이삭은 축복의 조상이 되었다.
1. 흉년을 모르는 삶이 전개되었다(창 26 : 12∼13).
이삭의 본업은 목축이었고 농사가 아니었는데 이방 땅에 가서 농사를 지어 100배의 수확을 올렸다. 그리고 그는 파는 곳마다 물이 쏟아졌다. 이삭은 새 은혜를 위한 신앙적 도전이 쉴 사이 없이 계속되었던 것이다. 그러했기에 그의 삶에는 흉년이 없었던 것이다.
우리도 기도의 우물을 파자! 말씀의 우물을 파자! 사랑의 우물을 파자! 전도의 우물을 파자! 물이 날 때까지, 흉년은 물러가고 복의 샘물이 쏟아질 것이다.
2. 가장 이상적인 가정을 이룩하였다.
지금으로부터 4천년 전이요 도덕적 암흑시대라 가정제도가 일부일처 주의가 힘든 때 였으나 이삭과 그의 부인 리브가는 천국에 빛나는 모범적 가정을 이룩하였고 기도하여 얻은 쌍둥이 에서와 야곱을 선물로 받았다.
3. 자손에게 빈 축복이 그대로 이루어졌다(창 27 : 27∼29).
4. 속죄 주 예수님을 가장 잘 예표한 축복의 인물이 되었다.
☞ 창 27 : 29

맺는말

이삭의 헌신 제물은 50%가 아니라 100%였음을 우리는 본다. 하나님은 99% 헌신한 100사람보다 100% 헌신한 한 사람을 들어 기적을 일으키고 복을 쏟는다. 우리 모두 이삭 같이 온전한 헌신을 하여 기적을 끌어오고 복을 끌어오자.

제 11 과 성경대학문제집

학번 : 제 번 반 성명: (남, 여)
★주여! 미국의 온전한 헌신을 잘 배워 100% 헌신하는 복된 성도가 되게 하소서!

Ⅰ.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아들을 낳으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들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반응은?
2. 이스라엘의 4대 족장은?
3. 이삭의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4. 이삭의 인물됨을 4가지로 표현한다면?
5. 하나님은 어떻게 아브라함을 시험하였나?
6. 제물이 된 이삭의 신앙자세는 어떠했는가?
7. 블레셋 사람이 우물을 빼앗았을 때 이삭의 태도는?
8.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헌신을 바라시는가?

Ⅱ. 다음 물음에 맞는 답의 번호를 ( )안에 써 넣으시오
1.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을 받고 도착한 곳은?..............( )
① 갈멜산 ② 모리아산 ③ 갈릴리 ④ 벧엘
2. 이삭의 본업은 무엇인가? .......................( )
① 어업 ② 상업 ③ 목축 ④ 농업
3. 이삭이 태어날 때 아브라함의 나이는? .................( )
① 90세 ② 73세 ③ 100세 ④ 99세
4. 하나님은 이삭을 대신하여 무엇을 준비하셨나? .............( )
① 수양 ② 수염소 ③ 비둘기 ④ 황소
5. 속죄 주 예수님을 가장 잘 예표한 복의 인물은? ...........( )
① 야곱 ② 이삭 ③ 아브라함 ④ 유다

Ⅲ. 다음 물음의 ( )안에 O, X로 표하시오
1. 이삭의 우물을 빼앗은 사람들은 블레셋 사람들이었다 ..........( )
2. 하나님은 이삭의 헌신을 받으셨다 ...................( )
3. 이삭은 일부다처를 한 사람이었다 ..................( )
4.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 이삭은 복의 조상이 되었다 ..........( )
5. 신앙은 희생보다 이론과 계획으로 감당해야 한다 ............( )


 

Posted by 설록차향
,